728x90

가끔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과연 마이클 잭슨이 노인이 되면 어떻게 될까. 그때도 문 워킹을 할 수 있을까.

눈을 뜨고 TV를 켜자 마자 이런 충격적인 소식이 흘러나올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자살이 아니라는 점이 다행스럽게 느껴지긴 했지만 팝스타들의 심장마비란 대개의 경우 약물과 관련이 깊다는 통례가 머리를 스쳤습니다. 팝의 제왕. 지구상 최고의 스타. 마이클 조던을 능가할 수 있는 유일한 MJ 이니셜의 주인공. 그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오래 전 샀던 스릴러 앨범의 감촉이 갑자기 떠올랐습니다. 검은 표지, 흰 자켓의 잭슨. 속지 가득 빽삑히 쓰여 있던 가사들. 스티브 포카로, 폴 매카트니, 에디 밴 헤일런 같은 이름들.

팬으로 15년, 기자로 15년을 그를 지켜보며 보냈습니다. 우선 팬으로 15년에 대한 얘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너비스타리썸-띵, 갓투비스타리썸-띵.

중학생이 되었을 때의 천하는 레이프 가렛의 것인 줄 알았습니다. 금발의 미소년 가렛은 초유의 아이들 스타 내한 공연이라는 간판으로 엄청난 폭풍우를 몰고 왔습니다. 남산 숭의음악당에 이 공연을 보러 가면 퇴학이라는 협박도 소년 소녀들의 열기를 꺾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무렵 들은 TOTO의 'Hold the Line'과 마이클 잭슨의 'Don't Stop till you get enough'은 세상에 대한 생각을 바꿔 놨습니다. 음악이란 이런 것이구나, '선진' 음악이란 바로 이런 것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뼈를 시리게 했습니다.



Don't stop till you get enough. 부르는 사람은... 크리스 터커입니다. 성룡도 보이죠.


웨스트라이프도 리메이크. 원작의 느낌보다는 약하지만 아무튼 들을 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나서 고등학교에 진학했을 때, 열혈소년은 두 장의 신화적인 앨범을 만나게 됩니다. 바로 TOTO IV와 Thriller. 두 앨범에 모두 스티브 포카로라는 인물의 이름이 들어 있어서일까요. 죽을 때까지 가져갈 두 장의 앨범이라는 느낌이 온 몸에 소름을 끼치게 했습니다. 물론 '소장하고'라는 뜻은 아닙니다. 두 앨범의 수록곡 전곡을 몸과 마음에 담고 간다는 얘기죠.

워낙 몸치였던 터라 어설프게라도 문 워킹을 따라 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Billy Jean보다는 Beat It의 강렬한 기타 사운드가 더욱 열혈소년을 매혹시켰습니다. 그 뒤로도 오랫동안, 이 청소년의 인지 구조에서 음악 미학의 완성된 형태는 'Beat It'이라는 형태와 'Africa'라는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기준이 된 거죠.

전곡의 백미인 에디 밴 헤일런의 기타 솔로. 심장을 멎게 합니다.


그래도 전곡이 필요하시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7년. 'Bad'가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나이트클럽을 강타합니다. 여전히 그는 허점이 없습니다. 'Dirty Diana'의 강렬한 록 사운드에서 'Smooth Criminal'의 섬칫한 비트까지.

신발이 마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1년, 세계가 위험에 빠집니다. 뮤직비디오를 통한 비주얼 쇼크는 여기서 최고조에 달합니다. Black or White에서 Remember the time, Heal the World까지. 언제고 한번 그의 공연을 보고 나야 제대로 죽을 수있겠다는 생각이 든 지는 이미 오래입니다.

나오미 캠벨과 춤추는 In the Closet를 보고 나면 더욱 그렇죠.

1993년, 기자가 됐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그를 볼 기회나 전망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어찌 어찌 하다 보니 1996년, 한발짝 그에게 다가갑니다. 네. 팝 담당기자가 된 거죠. 그리고 그 해 마이클 잭슨이 한국에 온다는 얘기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그를 직접 보게 되는 이야기는 다음편으로 넘기겠습니다. 마이클 잭슨 얘기로 기사 두개에 칼럼 하나를 썼더니 진이 다 빠지는군요.^^ 다음 글 내용은 당연히 '마이클 잭슨, 기자로 15년의 기억'입니다.

그분의 일생에 대한 간략한 지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클 잭슨, 그는 누구인가

'팝의 제왕(King of Pop)'이라는 공식 명칭을 인정받은 마이클 잭슨은 1982년 발표한 앨범 '스릴러'로 최고의 팝스타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그의 명성은 80년대에 국한되지 않는다. 1958년 8월29일 미국 인디애나주 개리에서 철강 노동자 조 잭슨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난 마이클 조셉 잭슨은 유아시절부터 춤과 노래에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여호와의 증인 신도인 어머니 때문에 외부와 단절되어 성장한 마이클은 형들과 함께 그룹 잭슨5를 결성, 11세 때인 1969년 첫 싱글을 내놨다. '벤' '아일 비 데어' 'ABC' 등을 내놓으며 모타운 레코드의 간판으로 성장했고, 1971년에는 '갓 투 비 데어'로 솔로 데뷔했다.
그룹과 솔로를 병행하던 잭슨은 1979년 앨범 '오프 더 월'로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시작했고 이어 '스릴러(1982)', '배드(1987)' '데인저러스(1991)' '히스토리(1995)'까지 모두 멀티 밀리언 셀러의 기록을 세웠다. 특히 '스릴러'는 빌보드 앨범 차트 37주 연속 1위, 80주 연속 톱 10 등재, 1983년과 84년까지도 가장 많이 팔린 앨범 1위를 기록하는 등 불멸의 기록을 남겼다. 이 앨범은 전 세계에서 1억장 이상이 발매된 것으로 추정되며 기네스북은 6500만장의 판매를 인정해 팝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앨범으로 공인됐다.
1994년 리사 마리 프레슬리와 결혼했지만 채 2년이 못돼 이혼했고, 간호사 출신인 두번째 아내 데비 로와의 사이에서 아들 마이클 잭슨 주니어와 딸 패리스를 뒀다. 2002년에는 인공수정과 대리모를 통해 아들 프린스 2세가 태어났다.
잦은 성형수술과 대인기피 등 기벽으로 미디어의 집요한 추적을 받았던 잭슨은 최근 들어 아동 성추행 파문과 투자 실패 등에서 온 타격으로 은둔 생활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잭슨은 다음달 런던에서 50회의 '은퇴 기념 공연'을 예정하고 있었다.
잭슨은 제임스 브라운이 완성시킨 R&B와 펑크의 결합에 강렬한 록 사운드를 더해 흑인 음악이 세계 팝 뮤직의 중심이 되게 하는 데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또 그를 통해 뮤직비디오라는 대중문화의 한 장르가 새롭게 자리를 굳혔고, 브레이크 댄스를 발전시킨 독창적인 안무와 무대 연출은 대중 가수의 콘서트가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잡는 데에도 지대한 역할을 했다. 한마디로 20세기말 대중문화의 요체를 한 몸에 구현한 진정한 제왕이었다.

13년 전, 내한 공연을 앞두고 마이클 잭슨을 모스크바에서 만난 얘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