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는 늘 괴로워한다. 예민하고, 의심하고, 상실을 견디기 어려워한다.
 
영웅담이라더니. 과연 이런 것이 영웅인가.
<순신>엔 무용, 연극, 뮤지컬, 판소리가 모두 있다. 인물들의 감정은 대사로, 춤으로, 창으로, 노래로 전달된다. 원통형의 놀라운 무대는 때로 이순신의 배 안으로, 혹은 울돌목의 좁다란 물길로 변한다. 거북선은 나오지 않는다.
 
 
주인공이지만 순신 역의 형남희에게는 대사가 거의 없다. 무인 역의 이자람이 변사처럼 전체 극의 흐름을 끌어가고, 순신 본인보다 여러 내면을 대변하는 존재(또다른 순신)들이 주절주절 말이 많다.
승리가 불가능한 전쟁의 최전선에 어쩔수 없이 서게 된 순신은 무대에서 자주 쓰러진다. 바닥을 구르고, 매달리는 사람들로부터 달아나고 싶어 몸부림친다. 누구보다 운명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사람으로 보인다. 딱하기도 하지. 그렇지만 그는 사력을 다해 적과 맞선다. 
 
보는 내내 관객을 압도하는 건 이자람의 소름끼치는 절창. 대략 1인 5역을 왔다갔다하던 이자람에게서 "가지마시오!"가 터지는 순간 눈물이 툭 터져나온다. 이것이 순신인가. 이런 것이 성웅의 운명인가. 안타까움이 가슴을 죈다.
보다 보면 선조의 캐릭터에 굳이 이런 변명의 기회를 줄 이유가 있나, 굳이 등장인물마다 의무적으로 노래를 해야 하나 싶은 생각들이 들기도 하지만, 이자람과 형남희의 주고받음을 보는 것만으로도 두시간 반이 길지 않았다. 강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