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0년 쯤의 근미래 11월(좀 더 정확하게 하자면 2008년부터 2012년 사이입니다). 남북한은 경의선 개통에 합의하고 대통령(안성기)이 김정일 위원장(백일섭)이 도라산역에서 개통 기념식을 가지려는 찰나, 권총리(문성근)에게 일본 외상으로부터 전화 한 통이 걸려옵니다. "일본은 경의선 개통을 허가할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일본이 근거로 제시한 것은 경의선 철도 부설권을 일본에 영구 양도한다는 1907년의 대한제국 문서. 미국과 중국도 연이어 일본의 입장을 지지하고 나섭니다. 이런 대통령 앞에 "그 문서에 찍힌 대한제국 국새는 가짜다. 일본의 거짓말을 증명할 수 있다"고 외치는 전직 서울대 사학과 교수 최민재(조재현)이 나타납니다.

대통령은 최민재에게 국새를 찾아 줄 것을 당부하지만 최민재의 대학 후배인 국정원 서기관 이상현(차인표)은 지금 일본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 대체 누구에게 이익이 되느냐며 최민재를 공박합니다. 이러는 사이 한일간의 긴장은 점점 고조되기만 합니다.

(이상은 줄거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폴 버호벤 감독의 <스타십 트루퍼스>를 보다 보면 영화 중간에 우렁찬 군가와 함께 흘러나오는 지구 정부의 선전물들이 등장합니다.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배달의 기수> - 물론 10.26 이후에 태어난 세대는 알 리가 없는 단어지만 - 였죠. <스타십 트루퍼스>를 보면서 이 선전물들의 의도를 오해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지구 정부의 파시스트적 성격에 대한 버호벤 감독의 유머였던 겁니다.

하지만 <한반도>를 보고 난 지금, 대단히 머릿속이 혼란스럽습니다. 과연 이 영화는 대체 어떤 입장을 지지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저 보이는 대로만 이 영화를 받아들이자면, 이 영화가 담고 있는 주장은 국수주의라는 말도 온건하게 들릴 정도의 강경한 민족주의입니다. 민족의 자존심과 자주성, 이 두가지 가치를 저해하는 어떤 요소도 타도해야 할 악에 지나지 않는다는 선명한 목소리가 들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목소리가 너무도 선명해서, 차마 그대로 받아들일 수가 없을 정도라는 데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정도만 되면 알아들을 수 있을 수준의 대화를 한 나라를 이끌어가는 엘리트들인 대통령과 각료들, 그 보좌관들이 너무도 진지한 표정으로 나누고 있는 걸 보다 보면 혹시나 이 대화의 목표가, 그리고 이 영화가 노리고 있는 것이 이 영화가 표면적으로 내걸고 있는  '선명한 민족주의'에 대한 비웃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 영화의 악역들인 일본과 그 하수인들의 지능이 <포켓 몬스터>의 로켓단 수준이라는 것도 진의를 의심케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이렇게 말하면 머리에 태극 수건을 질끈 동인 채 이 영화가 담고 있는 고귀한 이상에 동의하지 않느냐고, 이 영화가 하고자 하는 말 중에 한마디라도 틀린 말이 있느냐고 눈에 불을 켜고 물어보실 분이 나타날 것 같아 슬슬 겁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거기엔 이렇게 대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어려서 보던 <배달의 기수>에는 공박할만한 그릇된 가치가 담겨 있었느냐고. 그리고 그 <배달의 기수>가 당시엔 재미있었는지 궁금하다고 말입니다.

영화가 담고 있는 가치를 논하기 전에, 그리고 영화의 플롯에 어떤 구멍이 나 있는지 말하기 전에(물론 솔직하게 말하자면 '구멍이 난 플롯'이 아니라 '아예 그물인 플롯'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한반도>는 지나치게 지루한 영화입니다. 영화의 50% 이상은 넥타이를 맨 아저씨들이 역시 초등학교 4학년 사회 교과서 수준의 대화를 진지한 표정으로 나누며 서로 공박하는 장면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나머지가 시원한 액션으로 채워진 것도 아닙니다. 유일하게 무력적인 캐릭터인 차인표는 채 탄창 한개분도 총을 쏘지 않고, 사람이 죽는 장면도 을미사변 신 외에는 없습니다. 그것도 일방적인 살육이니 구경하는 재미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사가 재미있는 것도 아닙니다. 유일하게 웃음을 주는 캐릭터는 작업반의 이한위 뿐입니다.

바로 위 사진에 나오는,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저 화려한 배우들이 이 영화의 대사로 연기를 하고 있는 걸 걸 보면 베를린 필하모니가 <어머나>의 반주를 하고 있는 광경이(장윤정씨, 죄송합니다), 혹은 이창호와 이세돌이 상아 바둑돌로 알까기를 하고 있는 광경이 떠오르는 것은 저 혼자만이 아닐 것 같습니다.

그럼 과연 이 147분 길이(내용 연결이 매끄럽지 않은 것으로 보아 이것도 상당 부분 과감한 커트를 거친 듯 합니다만)의 장편 영화를 통해 강우석 감독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앞서 도 말했듯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보이는 대로 '이런 강경한 민족주의적인 담론을 옹호하고자 하는' 것인지, 아니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런 주장들에 염증을 느끼게 하려는' 것인지가 매우 혼란스러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화가 담고 있는 주장이나 가치에 대한 이야기는 접어 두고, 오로지 영화적인 재미에 대해서만 얘기하겠습니다. 최근 수년간 1년에 영화를 5편 이상 보시는 분, 극장에는 가지 않더라도 집에 OCN이 나오는 분들은 이 영화를 보시면 실망하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은 매우 예측하기 힘듭니다. 과연 얼마나 많은 관객이 자진해서 이 영화를 보게 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이 영화의 관객 대다수는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분들이나, 급식 파문으로 어쩔 수 없이 오전수업을 하게 된 학생들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참, 이현세 원작 <남벌>이 너무 난해해서 읽기 힘들었던 분들은 이 영화를 좋아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연대 추정의 근거: 이 영화가 다루는 시대의 마지막 '전직 대통령'이 우리가 잘 아는 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