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랑하는 은동아] 관련 아홉번째 일지입니다.

 

지나간 글들은 이쪽입니다.

 

[사랑하는 은동아] 1. 왜 이 드라마를 선택했나 http://fivecard.joins.com/1312

[사랑하는 은동아] 2. 좋은 예고를 만들기 위해서 http://fivecard.joins.com/1314

[사랑하는 은동아] 3. 그렇다면 화양연화는 어떨까? http://fivecard.joins.com/1315

[사랑하는 은동아] 4. 주니어, 이자인이라는 보석의 발견 http://fivecard.joins.com/1316

[사랑하는 은동아] 5. 웹 드라마로 먼저 보여드리는 이유는? http://fivecard.joins.com/1318

[사랑하는 은동아] 6. 캐스팅은 어떻게 이뤄졌나? http://fivecard.joins.com/1319

[사랑하는 은동아] 7. 김태훈. 김민호. 김미진을 통한 완성 http://fivecard.joins.com/1320

[사랑하는 은동아] 8. 주진모라는 배우를 다시 알다  http://fivecard.joins.com/1322

 

 

 

 

직업의 특성상(물론 전 직업을 포함해서) "만나 본 여자 연예인 중에 누가 제일 예쁘냐"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그게 아니라도 남자들끼리의 술자리라면 "난 전지현이 제일 예쁜데", "그래도 얼굴은 김태희 아닌가?" "무슨 소리야. 손예진이지" 하는 얘기들이 오가는 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반대 경우라면 강동원 정우성 김우빈 등이 거론되겠죠). 아무튼 이런 경우, 저 위에 있는 이름들 못잖게 자주 등장하는 이름이 있습니다. 코드 네임 김러브. 김사랑이죠.

 

 

 

 

 

김사랑의 비주얼은 이미 전설이 된지 오래입니다. 2000년 미스코리아는 진 김사랑, 선 신정선, 미 손태영을 배출한 역대 최강급의 대회로 꼽힙니다(여기에 미스 한주여행사 박미선 - 박시연도 있죠). 얼마 전 JTBC에서 역대 미스코리아 출신들이 출연하는 '비밀의 정원'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송할 때, '2010년대 이후 미스코리아 출연자들이 뽑은 가장 인상적인 선배'로 김사랑이 뽑혔다는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몸매까지 포함하면 정말 반칙이죠. 물론 얼굴만 보더라도 결코 부족함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이 얼굴이 지금까지도 전혀 손상 없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 포털 검색창에 '김사랑'을 치면 '김사랑 나이'가 연관 검색어로 나옵니다.

 

 

 

 

누가 봐도 사기 유닛이죠. 다른 여배우들이 나란히 서기를 꺼린다는 말이 실감 날 정도. 김사랑이 출연한 드라마 중 가장 지명도 높은 작품인 '시크릿 가든'에서도 이 장면이 유독 화제가 됐습니다. 진정한 '피지컬 갑'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화력 시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사랑은 '시크릿 가든' 이후 4년 동안 이렇다 할 활동이 없었습니다. 스포츠용품 광고는 큰 화제가 됐지만 드라마든 영화든 출연작이 없었던 거죠. "그렇게 내키는 작품이 없었다"던 김사랑에게 '사랑하는 은동아'가 찾아간 건 어쩌면 큰 행운이었던 것 같습니다.

 

첫 미팅에서 이태곤 감독이 김사랑에게 그 4년 동안 주로 뭘 했느냐고 물었습니다. "기도"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아마도 김사랑을 '사랑하는 은동아'로 이끈 건 하느님의 말씀이었던 듯.

 

그리고 드라마가 방송되고 있는 지금, 역시 그 선택은 올바른 것임을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에는 수많은 명장면들이 꼽히고 있지만 김사랑의 감정이 가장 아름답게 폭발한 장면은 아무래도 이 장면 아닐까 싶습니다.

 

 

 

 

김사랑은 이 드라마를 통해 비주얼에서 끝나지 않는 진정한 내면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사랑하는 은동아'의 여주인공 캐스팅이 어려웠던 것은 - 물론 어떤 작품의 캐스팅이 쉬울까 마는 - 이 역할이 가지고 있는 약점 때문이었습니다. 첫째, 이 드라마의 여주인공 서정은은 열살짜리 아들이 있습니다. 그냥 편하게 '애 엄마 역에는 애 엄마'를 캐스팅하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그래도 작품의 특성상 '애 엄마 느낌이 나지 않는 배우'를 찾았기 때문에 저희는 고난의 세월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이 역할은 본질적으로 매우 어려운 역할입니다. 서정은은 톱스타 지은호의 구술 녹음을 듣고 자서전을 써 주는 대필 작가입니다. 그런데 이 대필 작업이라는 걸 하면 할수록, 왠지 친숙한 이야기라는 것을 조금씩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지은호 매니저를 만나고, 지은호 주변 사람들을 만나고, 마침내 곡절 끝에 지은호 본인을 만나고, 자신이 자신이 생각했던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조금씩 조금씩 알아차리게 됩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기억이라는 것이 단 한 순간에 망치로 머리를 띵 맞고 한꺼번에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8부 엔딩에서 서정은은 일단 자신이 누구인지 깨달았지만, 자기가 바로 지은호가 찾고 있는 지은동이라는 것을 학적 확인을 통해 안 것이지, 그 당시 자신이 지은동으로 살았던 기억이 돌아온 것은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연기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즉 정은의 마음 속은 '처음 듣는 이야기인데 왠지 낯설지 않은, 뭔가 이상한 느낌의 상태' - '혼란스럽지만 마음이 흔들리는 상태' - '알 수 업는 설렘과 함께 그 남자가 마음 속으로 들어오는 상태' - '내가 누구인지는 알았지만 기억이 돌아오지는 않은 상태' 를 거친 뒤에야 '내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일이 실제로 벌어졌는지가 모두 기억나는 상태'가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사실 김사랑은 이 과정에서 몇 차례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아마 공감하시겠지만, 이 각각의 상태들을 구분해 연기하기란 어떤 배우라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김사랑은 역할에 대한 애정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냈고,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인생 연기'라는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는 이제 반환점을 넘었지만, 문득 이 드라마를 완주한 뒤의 김사랑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천부적인 하드웨어에 감정 연기 옵션이 추가된 완전체가 된다면. 결국 그 뒤의 김사랑을 얘기할 때 사람들은 그 경계가 된 작품으로 '사랑하는 은동아'를 꼽게 되지 않을까요. 

 

저는 그럴 거라고 확신합니다.

 

 

 

 

P.S. 티저 촬영 때의 잠시 설정샷. 제작발표회 때 시청률 5%가 넘으면 김사랑의 기타 연주 영상을 볼 수 있을 거라고 했는데, 저는 아직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아울러 언젠가는 이렇게 두 사람이 기타를 연주하며 마주 보는 장면을 볼 수 있기를.

 

 

 

 

+ Recent posts